엄태림 개인전
Exhibition by EOM TAERIM

2015. 12. 03 Thu – 12. 16 Wed

개인전 20회, 2인전 4회
그룹전 129회 (공모전14회/2인전 포함, 2015년 8월 7일 기준 )

아트페어 20회 (개인부스전 7회 포함)
2015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서울 코엑스)
2015 안산국제아트페어(안산 예술의전당)
2015 도어즈아트페어 (서울 임페리얼펠리스호텔)
2013 아트서울/ART SEOUL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13 Asia International & Antiques Fair 2013 (홍콩)
2013 갤러리중 아트마켓 (용인 중아트갤러리 내)
2013 서울오픈아트페어/SOAF (서울 코엑스)
2012 도어즈아트페어 (서울 임페리얼펠리스호텔)
2012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스전 ‘아트마켓’ (부천시청)
2012 남송국제아트쇼/NIAS (성남아트센타미술관)
2012 복사골 예술제 ‘아트마켓’ (경기 부천)
2011 남송국제아트쇼/NIAS (성남아트센타미술관)
2011 아트대구/ART DAEGU (대구 엑스코)
2011 아트서울/ART SEOUL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10 어울림아트쇼 2010호텔페어 (온양관광호텔)
2010 아트서울/ART SEOUL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09 아트상하이/ART SANGHAI (상해 상하이마트)2008 아트엑스포뉴욕/ARTEXPO NEW YORK (뉴욕 제이비츠컨벤션센터) 2008 아트상하이/ART SANGHAI (상해 상하이마트)2008 서울오픈아트페어/SOAF (서울 코엑스)

공모전수상 (미술대전, 목우회공모전,,한국수채화공모전 등 특선3회 입선11회)
1988 한국 수채화 공모전 특선(미술회관)
1988 신기회 공모전 특선 (수채화,경복궁미술관)
1988~1989 상형전 공모전 입선 2회 (수채화 파스텔,서울갤러리)
1989~1990 목우회 공모전 입선 2회 (수채화,시립미술관)
1989~1991 한국 수채화 공모전 입선 3회 (미술회관)
1990 풍경화 공모전 입선 (수채화,세종문화회관)
1990 파스텔 공모전 입선 (동덕미술관)
1993 한국 수채화 공모전 특,입선 (미술회관)
1997 대한민국 미술대전 입선 (수채화,과천 현대미술관)
현 재 : 한국미술협회회원 경인미술대전운영위원역임

문양과 아이콘을 이용한 혼성 공간
Hybrid Space using Patterns & Icon

나는 세계의 전통장식문양과 그곳에 내재된 상징과 신화에 관심을 갖고 작업하고 있다. 이들을 인용하고 변형하여 전통문양과 현대문양, 현대인의 대중적인 아이콘, 각종 도상, 개인적인 도상들과 결합한 조형세계를 만든다. 이를 통해 나오는 ‘문양과 아이콘을 사용한 혼성 공간’은 회화의 정체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2010년 이후 작품에는 신화 · 캐릭터 · 신화와 캐릭터의 혼성의 세 가지 내용으로 작업한다. 그림은 도상들의 혼성으로 장식·디자인 요소가 강해지면서 색채의 리듬감과 시각적 즐거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문양과 아이콘을 사용한 혼성 공간을 통해 화려한 장식과 색채를 강조한다. 19C 장식화가 오웬 존스는 ‘색채가 없는 형태는 영혼이 없는 몸과 같다’라고 했다. 나는 색으로 섹슈얼리티나 영혼을 느끼게 하고 싶다. 나의 그림 속에서 나타나는 수많은 아이콘들의 조합은 생뚱맞은 것보다는 스토리에 맞게 연결되어 있고, 조형적으로도 질서·평온·통일성을 가지고 있다. 형식과 내용의 조화라는 과제는 앞으로도 끝없이 이어진다.

나의 작업은 프레스코화와 아크릴, 철제조각이 주종을 이룬다. 많다. 프레스코 기법에서는 나무판위에 여러 겹의 다색석회층으로 쌓고 고분벽화의 질감을 살리려 했다. 그리고 붓질만 의존하기보다는 분청사기의 박지·조화·상감기법을 사용하였다. 맨 위의 마무리에서 필요한 곳에만 수성안료(수채화, 한국화물감)를 주로 사용하여 신선한 느낌을 유지하려고 한다. 특히 요즈음 철재조각이 많다. 나는 평면을 떠나 새로운 조형성을 통해 색과 공간의 제한에서 해방된다.

엄태림

Click edit button to change this text.